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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BOJ) 3190번 뱀알고리즘 풀이/백준(Boj) 2019. 9. 15. 02:05
문제 :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문제'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풀이:
1. board[y][x] 에 '.'로 초기화해준다. 뱀이 다니는 곳은 '-' 로 바꿔주고 뱀이 지나간 곳은 다시 '.'로 바꿔주자.
2.footPrint[101][101] 배열을 만들어서 머리가 간 방향을 저장하자. 그래서 꼬리를 지울때는 footPrint의 방향을 보고 지우게끔 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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