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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40.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라JAVA/Effective java 2021. 4. 18. 01:31
- @Override는 메서드 선언에 달 수 있으며, 상위 타입의 메서드를 재정의했음을 뜻한다.
- 이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면 여러 악명 높은 버그들을 예방해준다.
- 다음의 Bigram 프로그램을 살펴보자.
- 이 클래스는 바이그램, 즉 여기서는 영어 알파벳 2개로 구성된 문자열을 표현한다.
- main 메서드를 보면 똑같은 소문자 2개로 구성된 바이그램 26개를 10번 반복해 집합에 추가한 다음, 그 집합의 크기를 출력한다.
- 이 Set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으니 26이 출력될 거 같지만, 실제로는 260이 출력된다.
- 분명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한 것으로 보이고 hashCode도 함께 재정의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다.
- 문제는 equals를 '재정의(overriding' 한게 아니라 '다중 정의(overloading)' 해버렸다.
- Object의 equals를 재정의하려면 매개변수 타입을 Object로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이다.
- 결과적으로 Obejct의 equals를 사용해 같은 소문자를 보유한 바이그램 10개 각각이 서로 다른 객체로 인식된다.
- 이 오류를 컴파일러가 찾아낼 수 있게하려면 @Override를 통해 Object.equalsa를 재정의한다는 의도를 명시해야 한다.
- 잘못된 부분을 명확히 알려주므로 곧장 올바르게 수정할 수 있다.
- 그러니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읭하려는 모든 메서드에 @Override 애너테이션을 달자.
- @Override는 클래스 뿐 아니라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 디폴트 메서드를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인터페이스 메서드를 구현한 메서드에도 @Override를 다는 습관을 들이면 시그니처가 올바른지 재차 확신할 수 있다.
- 상위 클래스나 상위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모든 메서드에 @Override를 달자.
- 예컨대 Set 인터페이스는 Collection 인터페이스를 확장했지만 새로 추가한 메서드는 없다.
핵심 정리
- 재정의한 모든 메서드에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의식적으로 달면 여러분이 실수했을때 컴파일러가 알려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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