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템 35. ordinal 메서드 대신 인스턴스 필드를 사용하라JAVA/Effective java 2021. 3. 26. 10:45
- 대부분의 열거 타입 상수는 자연스럽게 하나의 정수값에 대응된다.
- 모든 열거 타입은 해당 상수가 그 열거 타입에서 몇 번째 위치인지를 반환하는 ordinal이라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 이런 이유로 엵러 타입 상수와 연결된 정수값이 필요하면 ordinal 메서드를 이용하고 싶은 유혹에 빠진다.
- 해당 코드는 동작은 하지만 유지보수하기는 끔찍한 코드다.
- 상수 선언 순서를 바꾸는 순간 numberOfMusicians가 오동작하며, 이미 사용 중인 정수와 값이 같은 상수는 추가할 방법이 없다.
- 또한 값을 중간에 비워둘 수도 없는데 12명이 연주하는 3중 4중주를 추가한다고 해보자. 쓰이지 않는 더미 상수가 추가되며 실용성이 떨어지게 된다.
해결책은 간단하다.
- 열거 타입 상수에 연결된 값은 ordinal 메서드로 얻지 말고 인스턴스 필드에 저장하자.
핵심정리
- Enum API 문서를 보면 ordinal에 대해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 "대부분 프로그래머는 이 메서드를 쓸 일이 없다. 이 메서드는 EnumSet과 EnumMap 같이 열거 타입 기반의 범용 자료구조에 쓸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 따라서 이런 용도가 아니라면 ordinal 메서드는 절대 사용하지 말자.
참고 자료
'JAVA > Effective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템 37. ordinal 인덱싱 대신 EnumMap을 사용하라. (0) 2021.03.28 아이템36. 비트 필드 대신 EnumSet을 사용하라 (0) 2021.03.26 아이템34.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 (0) 2021.03.23 아이템 33. 타입 안전 이종 컨테이너를 고려하라 (0) 2021.03.22 아이템 32. 제네릭과 가변인수를 함께 쓸 때는 신중하라. (0) 2021.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