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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PU 동작 LOAD, ADD, STORE
    운영체제/컴퓨터구조 2019. 8. 17. 18:53


    1. 프로그램 카운터 라는 레지스터에 프로그램의 첫번째 명령어가 어느 주소에 들어있는지 넣는다.


    운영체제가 프로그램 읽어온 후 여기서 부터가 프로그램이니 CPU에게 알려주는 것


    시작점을 던져준 것




    2.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에 옮겨간다. 그 후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에 있는 주소에 접근을 하여 LOAD 10을 가져와서


    메모리 데이터 레지스터에 들어간다. ( 제어 장치가 관리 )




    3. 메모리 데이터 레지스터가 읽어온 것은 명령어 이다. 명령어 라는 것을 알고 있으니 명령어 레지스터로 옮겨준다


    그 후 프로그램 카운터는 +1 된다. 


    다음 번에 읽어올 명령어가 존재하는 메모리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명령어 레지스터 실행전에 가져 오는 것




    4. 명령어 레지스터에 있는 명령어가 제어장치로 들어간다.


    그 후 제어 장치는 디코드( 해독 ) 를 한다. 무엇을 하라는 건지 해독 한다는 것.


    해독 결과 10번지에 있는 데이터를 가져와야 된다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에 10을 넣어줘야 한다.


    메모리 데이터 레지스터에는 3이 저장 된다.  이번에는 명령어가 아니기 때문에 어큐뮬레이터로 간다. 





    5. ADD 도 똑같이 처리 된다. ADD 를 하기 위해서는 어큐뮬레이터에 있는 2를 ALU로 옮겨 놓는다.




    6. STORE도 똑같이 처리 되고 마지막 어큐뮬레이터에 있는 값이 메모리 데이터 레지스터로 옮겨 지고


    12번지에 저장 되게 된다.






    참고자료 :  https://www.youtube.com/watch?v=jFDMZpkUWCw&t=105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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