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 인터페이스는 구현하는 쪽을 생각해 설계하라JAVA/Effective java 2021. 3. 4. 14:54
- 자바 8 전에는 기존 구현체를 깨뜨리지 않고는 인터페이스에 메서드를 추가할 방법이 없었다.
- 인터페이스에 메서드를 추가하면 보통은 컴파일 오류가 나는데, 추가된 메서드가 우연히 기존 구현체에 이미 존재할 가능성은 아주 낮기 때문이다.
- 자바 8에 와서 기존 인터페이스에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도록 디폴트 메서드를 소개했지만, 위험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 디폴트 메서드를 선언하면,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후 디폴트 메서드를 재정의하지 않은 모든 클래스에서 디폴트 구현이 쓰이게 된다.
- 이처럼 자바에도 기존 인터페이스에 메서드를 추가하는 길이 열렸지만 모든 기존 구현체들과 매끄럽게 연동된다는 보장은 없다.
- 디폴트 메서드는 구현 클래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 채 합의 없이 무작정 '삽입'될 뿐이다.
- 자바 8에서는 핵심 컬렉션 인터페이스들에 다수의 디폴트 메서드가 추가되었다. 주로 람다를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 자바 라이브러리의 디폴트 메서드는 코드 품질이 높고 범용적이라 대부분의 상황에서 잘 작동한다.
- 하지만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 불변식을 해치지 않는 디폴트 메서드를 작성하기란 어려운 법이다.
- 이 메서드는 주어진 불리언 함수가 true를 반환하는 모든 원소를 제거한다.
- 디폴트 구현은 반복자를 이용해 순회하며 각 원소를 인수로 넣어 프레디키트를 호출하고, 프레디키트가 true를 반환하면 반복자의 remove 메서드를 호출해 그 원소를 제거한다.
- 문제점은 현존하는 모든 Collection 구현체와 잘 어우러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 SynchronizedCollection 인스턴스는 여러 스레드가 공유하는 환경에서 한 스레드가 removeIf를 호출하면 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이 발생하거나 다른 예기치 못한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 자바 플랫폼 라이브러리에서도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일련의 조취를 취했다.
- 예를 들어 구현한 인터페이스의 디폴트 메서드를 재정의하고, 다른 메서드에서는 디폴트 메서드를 호출하기 전에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했다.
- 하지만 자바 플랫폼에 속하지 않은 제3의 기존 컬렉션 구현체들은 이런 언어 차원의 인터페이스 변화에 발맞춰 수정될 기회가 없었으며, 그 중 일부는 여전히 수정되지 않고 있다.
디폴트 메서드는 컴파일에 성공하더라도 기존 구현체에 런타임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
- 기존 인터페이스에 디폴트 메서드로 새 메서드를 추가하는 일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피해야 한다.
- 반면,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경우라면 표준적인 메서드 구현을 제공하는데 아주 유용한 수단이며, 그 인터페이스를 더 쉽게 구현해 활용할 수 있게끔 해준다.
- 디폴트 메서드는 인터페이스로부터 메서드를 제거하거나 기존 메서드의 시그니처를 수정하는 용도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 핵심 정리
- 디폴트 메서드라는 도구가 생겼더라도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는 여전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새로운 인터페이스라면 릴리즈 전에 반드시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릴리즈한 후라도 결함을 수정하는게 가능한 경우도 있겠지만, 그 가능성에 기대서는 안된다.
참고 자료
'JAVA > Effective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 태그 달린 클래스보다는 클래스 계층구조를 활용하라 (0) 2021.03.07 22.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0) 2021.03.06 20. 추상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우선하라 (0) 2021.03.03 19. 상속을 고려해 설계하고 문서화하라. 그러지 않았다면 상속을 금지하라 (0) 2021.03.02 상속보다는 컴포지션을 사용하라 (0) 2021.02.28